신도원: 완벽한 추상
2023-05-17 ~ 2023-07-23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제1전시실, 미디어월, 텔레포트라운지
062 613 6124
무료
신도원
19점(프로젝션 맵핑 5, 모니터 영상 13점, 미디어파사드 1)
<신도원: 완벽한 추상>전은 광주·전남 출신 미디어 아티스트의 작품세계를 조명함으로써 미디어아트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를 높이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예술 본연의 유희적 감성을 자극하는 신도원의 3D 추상작품에서 디지털 매체 특유의 스펙터클한 미감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본문
<완벽한 추상>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감성이 혼재하는 자리로, 순수미술의 회화적 감성과 미디어아트의 동시대적 감수성이 어우러지는 장이다.
본 전시는 ‘과정’과 ‘해체’로서의 신도원 작품세계의 특질을 잘 보여준 12년간의 3D추상 작업을 집대성하는 자리이다.
3D추상은 이차원의 평면 회화를 레이어드 형식의 삼차원 이미지로 재생산한 것으로, 직접 그리거나 찍은 추상 원화와 고화질의 사진 이미지, 컴퓨터 그래픽스에 의한 소스화된 이차원 데이터 등을 모두 재조합한 디지털 콜라주이다.
작가는 3차원 회화 속 조합과 해체의 과정에서 감정적 소통을 바라며, 그러한 친밀한 교감의 수단으로 현재 우리 삶과 가장 밀착돼있는 디지털 매체를 사용한다. 눈길을 사로잡는 매체와 감성을
자극하는 색채와 붓 터치, 필선, 이미지, 그리고 음악과 움직임 등을 통해 보는 이로 하여금 공감각적인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감상자는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화가 아닌 회화를 구성하는 개별적
요소들을 찾아내고 감상할 수 있는 현장감 있는 입체 그림에서 디지털 매체 특유의 스펙터클한 미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작품소개
작가명
신도원작품명
완벽한 추상제작년도
2021규격
가변크기, 10' 00"재료
미디어파사드작품설명
3D 추상은 그 명제가 본래 ‘움직이는 추상’이었다. 움직이는 추상은 ‘과정의 예술’이다. 삼차원의 공간을 카메라가 원을 그리며 돌 듯이, 고정된 시점이 아닌 다양한 시점에서 다양한 형태를 찾아내는 3D추상은 보는 이의 감성과 미감에 따라 본시 다른 지점이 포착된다. 이러한 다양성을 찾는 과정 자체에 예술의 가치를 두는 신도원은 ‘완벽을 향해가는 추상’이라는 의미에서 작업의 주제를 ‘완벽한 추상’으로 재명명했다.
작가명
신도원작품명
가상과 현실제작년도
2021규격
가변크기, 6' 00"재료
단채널 비디오작품설명
.
작가명
신도원작품명
제5원소제작년도
2021규격
가변크기, 6' 00"재료
단채널 비디오작품설명
.
작가명
신도원작품명
정물제작년도
2019규격
가변크기, 2' 00"재료
단채널 비디오작품설명
.
TOP